티스토리 뷰

  1. 국비교육동안 너무 빠르게 이것저것 배워서 이제 스프링하는데 데이터의 흐름이나 기본적인 구성은 알겠다.
  2. 다만 스프링을 최우선 스킬로 삼아야 한다고 느껴서 배우고 있는데 아주 기초적인 부분부터 막히고 있다.
  3. 오늘 집에와서 2시간정도 Entity와 DTO의 관계에 대해서 열심히 검색했다.
  4. 완전한 정답은 없는 것 같지만 그 결과로 내 나름대로의 결과를 낼 수 있었다.
  5. 내가 내린 결론은 Entity to DTO는 Service에서 변환하자. 이 짧은 문장으로 정리는 끝이다.
  6. 다만 추가할 것은 이렇게 되면 Service 코드가 되게 많아지는데, 이런 부분은 mapper나 생성자에서 변환이 되도록 하면 어느 정도는 코드 부분을 줄일 수 있을 것 같다.

 

 

 

 

 

 

 

 

 

한탄......

- 국비교육하기 전인 5개월 전보다는 분명히 나아진 부분이 있다. 웹에 대해서 꽤 많이 배웠고, 하나도 모르던 자바스크립트는 그래도 기본적인 부분은 어느정도 알게 됐다고 생각한다

- 다만 하나도 바뀌지 않은 부분이 코딩적인 부분인 것 같다. 아무리 보고 또 봐도 코드가 너무 더럽다. 노력하자. 내가 누군가한테 말했으니까 프로그래밍 실력은 계단처럼 올라간다고.. 언젠간 정말 깔끔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겠지!

댓글